4차 산업혁명 시대라 불리는 지금, 인공지능 기술 발전 속도는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삶 속에서도 이미 많은 부분들이 인공지능화 되어가고 있으며, 이 변화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 변화와는 다르게 교육 현장에서는 여전히 암기식·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보다는 성적에 맞춰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래사회에서의 인재란 어떻게 정의될까요? 이에 대한 고민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미래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인재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인재상은 인공지능이 가질 수 없는 분야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첫 번째는 '창의성'이고 두 번째는 '인내력'입니다. 더불어서 새롭게 강조되는 요소는 '자기주도성'입니다.
1. 창의성
창의성은 기존의 지식들을 융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것은 미래사회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라는 기기 자체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지만 이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성의 대표적인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능력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시스템도 창의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인내력
인내력은 수많은 실패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특히 최근 기업 채용 과정에서 인성평가 비중이 높아지면서 인내력 역시 중요한 평가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일상에서도 중요한 능력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가 요구됩니다. 인내력은 교육을 통해 기를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이를 강조하고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기주도성
자기주도성은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 중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자기주도성이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일의 진행과 업무수행에서도 중요한 능력입니다. 미래사회에서는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일자리의 형태나 직무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맺음말
미래사회에서의 인재는 창의성, 인내력, 자기주도성의 세 가지 능력을 갖춘 인재여야 합니다. 이는 교육과정에서도 강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이러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재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환경도 필요합니다. 이는 인재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동시에, 인재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