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공지능 챗봇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고 빅테크 기업들을 경쟁시키고 있다

 

1. ChatGPT가 무엇인가요?

2. 무엇이 그렇게 특별합니까?

3. 왜 그렇게 인기가 있습니까?

4. 빅테크 기업이 충돌하는 이유

5. ChatGPT는 정말 얼마나 좋은가요?

 


학교, 기업 회의실 및 소셜 미디어는 AI 스타트업 OpenAI가 개발한 인공 지능 챗봇인 ChatGPT에 대한 이야기로 떠들썩합니다.  이 도구는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타일의 시에서 어린이 생일 파티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에 이르기까지 사용자로부터 서면 입력을 받아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두 기술 회사인 Google과 Microsoft 간의 긴장된 충돌을 촉발했습니다.

 

 



ChatGPT가 무엇인가요? 나는 학교, 기업 회의실 및 소셜 미디어에서 대화를 촉발시킨 떠들썩한 인공 지능 챗봇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자체 설명에서 ChatGPT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OpenAI에서 개발한 AI 기반 챗봇입니다. 딥 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대화 방식으로 텍스트 입력에 대해 인간과 유사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도구는 비즈니스 세계의 이야기입니다. 석유 대기업, 은행, 심지어 산업계의 거물인 Caterpillar를 포함한 다양한 회사 경영진의 실적 발표에서 언급되었습니다.

남용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불러일으켰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ChatGPT를 사용하여 전체 에세이를 생성했으며 해커는 이를 테스트하여 악성 코드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ChatGPT는 정확히 무엇입니까? 다음은 인기 있는 AI 챗봇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에 대한 간단한 가이드입니다.


1. ChatGPT가 무엇인가요?


ChatGPT는 샌프란시스코에 기반을 둔 스타트업 OpenAI에서 개발한 AI 챗봇입니다. OpenAI는 2015년 Elon Musk와 Sam Altman이 공동 설립했으며 유명한 투자자, 특히 Microsoft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생성 AI의 여러 예 중 하나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서면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AI가 생성한 새로운 사람과 유사한 텍스트 또는 이미지 및 비디오를 받을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이전의 예로는 OpenAI의 텍스트-이미지 프로그램인 Dall-E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람들의 텍스트 설명과 일치하는 사실적이고 종종 터무니없는 그림을 제시하는 능력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픈 소스 AI 프로젝트 Stable Diffusion을 기반으로 하는 앱인 Lensa는 셀카를 공상과학에서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서 영감을 받은 저명한 자화상으로 바꾸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ChatGPT의 경우 이 서비스는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타일의 시에서 어린이 생일 파티에 대한 조언에 이르기까지 사용자 요청에 대해 인간과 같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텍스트 기반 도구입니다.



2. 무엇이 그렇게 특별합니까?


ChatGPT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로 구동됩니다. 즉,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대규모 데이터 모음을 기반으로 응답을 생성하도록 프로그래밍되었습니다.

ChatGPT의 LLM은 GPT-3.5라고 합니다. OpenAI의 GPT-3 언어 모델의 업그레이드입니다.

무려 1,750억 개의 매개변수가 있는 GPT-3는 현재까지 가장 크고 강력한 언어 처리 AI 모델 중 하나입니다.

 

ChatGPT를 매우 인상적으로 만드는 것은 훈련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 덕분에 사람과 같은 응답을 생성하는 능력입니다.

전문 서비스 회사 EY의 글로벌 최고 혁신 책임자인 Jeffrey Wong은 CNBC에 "흥미로운 것은 응답이 점점 더 인간과 비슷해져서 이전에는 컴퓨터가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일을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hatGPT를 차별화하는 또 다른 점은 사용자의 이전 메시지에서 컨텍스트를 스레드에 기록하고 이를 사용하여 나중에 대화에서 응답을 형성하는 기능입니다.



3. 왜 그렇게 인기가 있습니까?


어떤 생성 AI 애플리케이션도 ChatGPT가 가진 영향력과 입소문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지난달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 경제 포럼에서 수많은 밈과 재계의 화제가 되었습니다. 중국 거대 기술 기업 바이두(Baidu)는 어니봇(Ernie Bot)이라는 자체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Altman의 12월 5일 트윗에 따르면 이 챗봇은 출시 후 5일 만에 100만 명을 등록했습니다. UBS 노트에 따르면 ChatGPT는 출시 2개월 만에 1월까지 1억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확보하여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TikTok은 1억 명의 사용자를 달성하는 데 9개월이 걸렸고 Instagram은 2년 반이 걸렸습니다.

Similarweb의 데이터에 따르면 1월 31일은 ChatGPT의 웹사이트 일일 방문수가 기록적인 2,800만 건을 기록하는 가장 큰 날이었습니다. 한 달 전에 비해 165% 증가했습니다.

ChatGPT가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접근성입니다. 이 서비스는 OpenAI 웹 사이트를 통해 누구에게나 공개되며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은 학교 숙제에서 법적 서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Wong에 따르면 타이밍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우리가 전염병에서 벗어날 때 일반적으로 이러한 창의성의 폭발을 볼 수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가장 큰 예는 흑사병 이후 르네상스가 있었고 전반적으로 창의력이 폭발했다는 것입니다."

 



4. 빅테크 기업이 충돌하는 이유


Microsoft는 ChatGPT의 소유주인 OpenAI에 수십억 달러를 걸고 있습니다. 1월 말, 이 거대 기술 기업은 OpenAI와의 다년간 수십억 달러 투자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구체적인 금액 공개를 거부했다. 세마포(Semafor)의 보고서에 따르면 워싱턴의 레드몬드 기술 대기업이 회사에 최대 100억 달러를 투자하기 위해 협상 중이라고 합니다. Microsoft는 이전에 OpenAI에 1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화요일에 Microsoft는 Bing 검색 엔진 및 Edge 브라우저에 대한 새로운 AI 기반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Altman은 Microsoft가 OpenAI의 GPT-3.5 언어 기술 중 일부를 Bing에 통합했다고 확인했습니다.

 

Google이 Bard AI라고 하는 ChatGPT에 대한 자체 응답을 발표한 지 하루 만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앞으로 몇 주 안에 Google 검색에서 Bard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ChatGPT는 Google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됩니다. 가장 뜨거운 질문에 대해 웹 검색 개척자에게 의지하는 대신 사람들은 ChatGPT에 의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Google은 2021년 Lamda라는 자체 대규모 언어 모델 출시를 통해 고급 대화형 AI 게임에 일찍 진입했습니다. Lamda를 기반으로 하는 자체 소비자 제품을 출시하는 배를 놓쳤으며 언어 모델로 구동되는 Bard로 이를 변경하기를 희망합니다.

 


5. ChatGPT는 정말 얼마나 좋은가요?


ChatGPT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챗봇의 응답에는 사실에 입각한 부정확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의 역사적 이름과 존재하지 않는 책을 만들거나 특정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영국 AI 스타트업 스피치매틱스(Speechmatics)의 머신러닝 부사장 윌 윌리엄스는 CNBC에 “이 모델의 개방형 측면은 양날의 검”이라고 말했다.

“한편으로는 상호 작용에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유동성이 있으며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매력적인 대화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모델이 언제 현실과 접촉하고 있고 지나치게 자신만만하게 환각을 일으키지 않는지 절대 알 수 없습니다.”


ChatGPT의 지식은 여전히 ​​2021년 데이터로 제한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ChatGPT가 훨씬 더 발전된 AI 시스템의 선구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현재 전문가들은 생성 AI가 아직 인간과 같은 "일반" 지능을 달성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인공 일반 지능(AGI)은 종종 AI 커뮤니티의 성배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지적 작업을 이해하거나 배우는 지능형 에이전트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OpenAI에서 Google의 DeepMind에 이르기까지 많은 회사가 이를 달성하기를 희망합니다.

GPT-3의 가능성은 이미 OpenAI의 차세대 LLM 모델인 GPT-4에 대한 흥분으로 이어졌습니다.

기대를 완화하면서 OpenAI의 Altman은 최근 StrictlyVC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실망하기를 간절히 원한다"라고 말하면서 GPT-4를 둘러싼 과대광고를 철회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